임신이란 난자와 정자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여 태아로 발육하는 과정입니다 최근 고령임신이 많아지고 있습니다.건강한 임신을 계획한다면 임신 전에 미리 고혈압이나 당뇨 등은 없는지 일반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개개인의 질환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배란일은 예상되는 다음달 생리일에서 2주 (14일)를 뺀 날짜라고 보면 됩니다.예를 들어 이번달 11월 27일에 생리를 시작한 여성이 다음달도 12월 27일에 생리가 예상된다면 27일로부터 2주 전인 12월 13일이 배란일이 됩니다.생리주기가 28일 주기로 매우 규칙적이라면 생리 시작일로부터 2주후를 계산하거나 다음달 생리예정일에서 2주전을 배란일로 계산하든지 그 날짜가 동일하므로 생리주기의 중간시기가 곧 배란일이 됩니다.
그러나 생리주기가 불규칙적이라면 생리 시작일로부터 날짜를 계산하면 배란일 예측이 어렵습니다.이 경우는 평소 생리주기를 감안하여 다음달에 나름대로 예상 가능한 생리예정일을 먼저 추정한 후 그 날짜에서 2주전을 배란일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계산하여 배란일이 확인되면 배란이 이루어지는 날만 임신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여성의 체내에서 정자의 수정능력이 유지되는 시기를 감안하여 배란일 전후로 3~4일 정도는 임신이 가능한 시기로 봅니다.
수정란이 형성되고 자궁에 착상되기까지의 시간을 감안하여 보통 성관계 이후 7~10일 정도가 경과하여야만 모체의 혈액이나 소변을 통해 융모성선자극호르몬(HCG)을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이 호르몬은 임신주수가 진행될수록 점차 증가하게 되는데 혈액검사로는 보통 성관계 이후 7~8일째부터 확인이 가능하고 소변을 이용한 자가테스트로는 8~10일 정도 지난 시기에 아침 첫소변을 이용하여 임신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확실하게는 초음파 검진을 통해 임신임을 확인하셔야 하는데 초음파상 임신여부는 소변검사로 임신이 확인된 후 1주일 정도 지난 시기에 체크하시면 됩니다.